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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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화순교육지원청 전 공무원은 교육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고객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품격있는 민주시민을 기르는 혁신화순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정성을 다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을 맞이할 때는 밝은 미소로 맞이하겠습니다.
  • 직원의 좌석배치 및 담당업무 현황을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고객께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담당자의 면담 가능 여부 및 가능일시를 알려 드리겠으며, 담당자가 청내에 있을 경우 10분 이내에 고객과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라고 따뜻한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 장애인 등을 위한 점자 유도 블록을 설치·운영하고 장애인의 방문 후 귀가 시 차량 지원을 요청할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장소까지 무료로 차량 편의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2.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상호간 신뢰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공손하고 더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또는 반갑습니다. ○○○팀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잘못 연결된 전화 또는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면 찾는 부서 안내와 함께 신속히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의 성함과 용건, 전화번호 등을 기록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업무담당자와의 통화를 요구하실 경우 담당자가 용건을 전달 받은 후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객의 충분한 이해 여부를 확인한 후 “더 궁금하신 사항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2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바른 전화 예절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수시로 이행 상황을 점검하겠습니다.
3. 정보통신망(팩스, 인터넷), 우편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정보통신망(팩스, 인터넷), 우편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처리할 부서에서 접수 후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의 인적사항과 처리절차 등을 연락드려 고객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우리 청 홈페이지(참여민원/민원서비스안내)에 민원편람을 탑재하여 우리 청을 방문하지 않고 민원처리 과정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제출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공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 절차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행정팀 접수) → 청구서 이송 → 정보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 → 정보공개․비공개 결정 통지 → 수수료 결정 및 징수 → 공개

민원별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을 단축하여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민원별 처리기간 이행목표
연번 민 원 명 법정처리시간 현재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비고
1 경력증명서 즉시(3시간이내) 30분 20분
2 재직증명서 30분 20분
3 퇴직(예정)증명서 30분 20분
4 졸업증명서 30분 20분
5 생활기록부 30분 20분
6 각종 근무경력확인서 30분 20분
7 각종 공사실적증명서 30분 20분
8 법인 임원 취·해임 승인 5일 5일 4일
9 학원설립·운영등록 8일 8일 6일
10 학원변경등록(위치) 7일 7일 5일
11 학원설립·운영자변경등록 7일 7일 5일
12 학원설립·운영조건부 등록 7일 7일 5일
13 학원 휴원·폐원 신고 1일 1일 1일
14 교습소 신고 5일 5일 4일
15 교습소 변경 신고 3일 3일 3일
16 교습소 휴·폐소 신고 1일 1일 1일
17 개인과외교습자 신고 3일 3일 3일
18 개인과외교습자 변경신고 1일 1일 1일
19 교육환경보호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대한 제외 심의 신청 15일 15일 12일

시정 및 보상 조치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전화예절교육을 실시하여 향후에는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정확히 알려드리고, 신고접수 또는 사실 확인일자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와 공무원의 행정 착오로 다시 방문하신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10,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우리 청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하거나 불만족해서 개선할 사항이 있거나 교육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문서․전화․FAX․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불만 접수․처리 창구
불만 접수처리 창구
의견접수 부서 전화번호 FAX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행정팀 (061) 370-7116 (061) 370-7103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행정팀 (061) 370-7116 (061) 370-7103
  • 전라남도화순교육청 홈페이지: http://hsed.jne.go.kr(참여민원/교육행정서비스헌장/의견제시함)

교육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공표

  • 우리 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연1회 실시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우리 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표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고객에게 최고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헌장이 잘 지켜져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께서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니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불편 등 잘못된 점이 있으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우리 청 홈페이지 참여민원/칭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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